티스토리 뷰

살기가 있는 사람

 

흔히 '살기가 있다', '살기가 느껴져', '살기 뻗친다'라는 말을 하거나 듣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확히 무슨 뜻인지 잘 알지는 못하지만 어감으로 보아 어느 정도 의미를 알 수 있어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 같아요.

 

 

살기의 의미와 살기가 있는 사람

 

 

의미에 대해 개인적으로 정리를 하자면 살기란 죽일 살(殺). 기운 기(氣)라는 뜻으로, 죽일 정도로 억세고 독한 기운이 있어 상대를 압도하는 힘이 강한 정도를 의미한다고 봅니다. 독하고 강하기 때문에 어떤 목적이나 상황 또는 사람에 대한 믿음이나 주장이 강하고 마음 속에 품은 뜻을 관철시키는 고집이 대단한 사람을 말한다고 할 수 있어요.

 

살기는 때에 따라서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목적을 이루고 뜻을 펼치게 되는 좋은 힘이 되기도 합니다. 꿈을 이루고 싶을 때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노력하고 앞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힘이 되어주기 때문에 운동이나 공부 등 자신이 속해 있는 분야의 정상에 도달하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긍정적인 힘이 될 수 있어요.

 

그러나 좋지 않은 방향으로 나아가면 살의 기운이 너무 강하여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해로운 기운이 뻗쳐 불안정한 상황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살기의 대표적인 특징을 말한다면 사백안(四白眼)이 이에 해당됩니다. 사백안이란 글자 그대로 눈 흰자가 상하좌우 네 방향이 모두 보이는 눈을 의미해요. 눈 흰자가 모두 보이는 이러한 눈은 마주보고 있으면 흉포한 느낌을 주므로 무섭고 불안감을 느끼게 만듭니다. 사백안의 특징을 정리한 블로그 링크 → https://drawing812.tistory.com/154

 

살기가 느껴지는 특유의 얼굴이 있는데 말로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종종 분노조절이 힘들어 화가 나면 참지 못하고 상대에게 분노를 표출하는 사람들이 있어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는 뉴스를 보게 되곤 합니다. 절제력이 약해 분노조절이 어렵고 누군가에게 화가 나는 감정을 곧바로 표출하여 해소해야만 경우, 매우 거칠고 흉포한 성질이 그대로 드러나 많은 피해를 발생시키곤 하지요.

 

사백안 이외에 나타나는 살기의 또 다른 특징은 거칠고 포악한 성질입니다. 타고난 성질이나 태도가 급하고 사나우며 악독한 사람이 이에 해당합니다. 성미가 급하고 과격한 태도를 보이기 때문에 이러한 살기는 자신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되고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까지 살의 기운이 전달되어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어요.

 

살기의 영향을 받으면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건강의 문제입니다. 또 하는 일이 잘 안 풀리고 마음 고생이 심해 어려움을 겪게 되는 일로 나타나기도 해요. 살기가 강한 사람과 가까이 하고 지내면 흉포한 기운을 자주 접하게 되므로 곧바로 영향을 받게 되며 평소 기가 약한 사람의 경우 살의 기운을 감당하지 못해 탈이 나게 될 가능성이 높아요.

 

 

728x90

 

 

연인은 사랑하는 남자 또는 여자가 자꾸만 딴짓을 하거나 애정에 문제가 생겨 다투고 싸우고 연애가 잘 풀리지 않는 어려움으로 나타나기도 해요.

 

 

살기를 해소하는 여러 가지 방법

 

 

살기를 해소하려면

 

'참자. 참자 ' 하며 마음을 무조건 억누르고 다스리려는 노력을 하지만 뜻대로 잘 안 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무조건 억누른다고 능사는 아닐 거예요. 이러한 경우는 기운은 기운으로 풀어야 합니다. 살기를 풀어내기는 하는데 푸는 방향을 전환하는 거예요. 예를 들면 노래를 부르거나 그림 그리기, 배드민턴, 달리기, 걷기, 요가 등 다양한 취미와 운동, 활동을 통해서 잠재해 있는 살기를 풀어내는 방법이 효과가 있어요.

 

호랑이의 흉포한 기운을 잠재우기란 무척이나 어려운 일입니다. 아예 움직이지 못하게 우리 안에 가둬두는 방법이 최선이 아닐까 싶어요. 이처럼 선천적으로 타고난 흉포한 기운은 억누른다고 해서 무조건 조절이 되는 것이 아니므로 있는 그대로 놔두고 풀어버리되 해소하는 방법을 달리 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기운을 해소하고 살기를 약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돼요.

 

취미 활동도 운동도 특별히 관심이 가는 일이 없어 딱히 하고 싶은 일이 없다면 자주 웃는 노력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별다른 비용이나 부담이 드는 일이 아니므로 가장 실천하기 쉬운 방법입니다. 거울을 보고 미소를 짓는 연습, 활짝 웃는 연습을 해보거나 재미있는 동영상이나 유머글 등을 보면서 스스로 웃을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것 또한 살기의 흉한 기운을 해소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왜 난 살기가 있어서 이렇게 힘들게 사는 거지' 마음 속으로 신세 한탄만 하면 해결되는 것이 없어요. 여러 가지 다양한 노력을 하면서 '살기는 누구나 있을 수 있으며 크고 작은 차이만 있을 뿐이다' 라는 조금 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면서 마음 속에 있는 좋지 않은 기운을 닦아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살기를 없애기 위한 방법

 

 

마음을 차분하게 하기

 

살의 기운을 덜어내고 좋은 기운으로 정화시킬 수 있는 실천 가능한 또 다른 노력은 바로 기도입니다. 종교가 있는 사람은 기도를 쉽게 실천할 수 있지만 종교가 없는 사람도 있을 텐데 딱히 들으며 기도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만트라(Mantra), 진언, 주문을 외우며 기도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튜브에 들어가면 다양한 만트라와 진언을 볼 수 있을 테니 마음에 들고 자신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데 큰 도움이 되는 것을 선택하여 마음 수행을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하나 추천을 한다면 티벳 만트라, Deva Premal and The Gyuto Monks of Tibet 진언을 권해드립니다. 1시간 정도 되는 만트라인데 티벳 승려들의 독특한 저음 발성과 새로운 세계를 경험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실천할 수 있는 해소 방법은 독서입니다. 독서하면 따분하고 지루한 느낌이 들어 싫은 분들이 있을 듯한데 재미있고 관심이 가는 분야의 책이 어디 있는지 잘 살펴보고 선택하여 책을 읽어보시길 바라요. 책을 읽으면 자신도 모르게 마음이 차분해지고 안정되는 느낌이 들어 마음을 정화시키고 불안감을 해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글이나 책을 집중해서 읽으면 내용에 빠져들면서 심장박동수가 낮아지고 근육의 긴장이 풀리며 스트레스 해소 및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책을 읽으면 심리를 안정시키고 내면을 다스릴 수 있으며 마음을 위로하여 마음 수행에 효과적일 수 있으니 실천해보시면 좋을 거예요.

 

블로그 내용을 참고하는 건 괜찮지만 허락없는 포스팅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는 하지 말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살기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