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꽃사슴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카르페디엠 뜻 carpe diem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종종 TV 드라마나 영화, 책을 통해서 또는 누군가가 올바르고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 이러한 라틴어 문장을 신조로 내걸은 것을 보았던 적이 있을 것입니다.

 

 

 

 

삶을 살아가면서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말인데, 문득 이 말이 정확히 무슨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궁금한 경우가 있을 듯 합니다.


carpe diem은 영어로 Pluck the day, Seize the day라고 할 수 있으며 우리말로 정리하면 지금 살고 있는 '현재를 즐겨라' 라는 뜻을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로빈 윌리엄스 주연의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Dead Poets Society)에서 이 말이 나와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어 그것이 가진 의미를 깊이 되새기게 해주었습니다.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전통과 명예, 규율을 매우 중요시 여기는 보수적인 남학생 학교에 국어선생님으로 부임해온 윌리엄스는 학생들에게 세상을 더욱 넓고 다양하게 바라보아야 한다고 말하며 엄격하게 준수하던 원칙과 규율, 틀을 깨고 자신만의 독특한 강의를 통해 학생들을 새로운 삶에 눈뜨게 합니다.

학교를 졸업한 선배이기도 한 그는 사라진 선배들의 사진을 보여주며 학생들에게 '현재를 즐겨라. 너의 인생을 특별하게 만들어라'라고 말하여 학생들의 마음을 감화시킵니다.

 

728x90

 

학생들에게 시와 문학을 가르치며 자신의 인생은 없고 틀에 박힌 삶을 강요받는 학생들에게 이와 같은 말을 하면서 영감(Inspiration)을 불어넣고 잠재력을 끌어 올릴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줍니다.

 

 



짧지만 너무나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이 말은 꿈을 이루고 지금보다 더 나은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 앞만 보고 달려나가는 사람들에게 일상의 소중함과 마주하는 순간 그리고 감정을 깊이 살펴보게 합니다.


오늘이 있기에 내일이 있는 법인데, 미래에 대한 걱정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매일을 바쁘게 살아가며 내일을 만들어주는 현재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대부분일 듯 합니다.

 

미래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준비하는 것도 좋지만 현재와 일상의 소중함을 깊이 생각하고 적당히 여가생활을 즐기는 마음 또한 필요한 것 같아요.

카르페디엠 뜻은 이처럼 단순한 듯 하나 많은 의미를 담고 있으며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깊은 감명을 주었습니다. 좋은 학교에 가기 위한 대학입시나 안정되고 좋은 직장에 들어가기 위한 노력과 애쓰는 마음을 귀감으로 삼을 수 있지만,

 

정한 목표와 미래의 자신의 위치가 자신이 원한 것이 아닌 누군가를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거나 다가올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감으로 인해 깊이 생각하지 않고 급하게 결정한 것일 경우 결코 행복하지 않은 삶인 것임을 알 수 있지요.

그러니 carpe diem이라는 명언의 의미와 같이 다가올 미래는 그 누구도 어떻게 될 것인지 확실하게 알 수 없는 것이니 오늘, 지금 이 순간을 조금 더 소중하게 생각하고 현재에 충실하며 일상의 행복을 놓치지 않고 살아갔으면 합니다.

 

 

 

 

'오늘을 붙잡게, 내일이라는 말은 최소한만 믿고'

 

영화 이외에 고대 로마의 시인인 호라티우스(Horatius)의 시에서도 이 말이 나옵니다.

 

늘 마주하는 일상에 대해 안일하게 생각하고 미래에 집착하는 것보단 편안하고 여유로운 마음으로 현재의 삶을 즐기려고 노력한다면 현재의 어려움과 복잡한 머릿속을 정리할 수 있고 마음이 어느 정도 차분해지면 이를 통해 나에게 이로운 방향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미래를 위해 열심히 준비하고 노력하면서 동시에 오늘, 지금 이 순간을 행복하게 사는 것 또한 중요하게 여기며 바쁘게 사느라 신경쓰지 못했던 것들을 챙기고 주위를 둘러보면 잃었던 활력을 되찾고 겸손한 마음과 의욕이 새롭게 생길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카르페디엠 뜻 carpe diem 의미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유익한 글이었다면 공감를 눌러주세요.

 

블로그 내용을 참고하는 건 괜찮지만 허락없는 포스팅의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는 하지 말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에 방문해 주신 분들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 날들만 가득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