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꽃사슴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화개살 사주 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살은 빛날 화(華). 덮을 개(蓋)라는 뜻이며 오행 중 토(土)의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유의 특성이 토이므로 지지 중 진술축미와 관련이 있답니다.


인신사해(寅申巳亥) : 사생지(四生地)/역마살
자오묘유(子午卯酉) : 사왕지(四旺地)/도화살
진술축미(辰戌丑未) : 사고지(四庫地)/화개살



여기서 진술축미의 사고지란 창고 고(庫)를 의미합니다. 거둬들인 기운, 수확, 수렴, 곡간, 한데 모으고 오그라들게 하는 역할을 해요.

열심히 모은 것들을 차곡차곡 쌓아놓고 저장하는 공간이 되기에 절약, 저축하고 부자가 될 수도 있지만 화려함을 덮는 역할을 하고 있기도 해서 열심히 모은 것을 잃게 되고 넘어져버리기도 하여 상실과 방황, 슬픔의 별이 되기도 합니다.

 

삶을 삶아가면서 하는 일이 잘 될 것 같으면 꼭 예기치 않은 문제가 생겨서 큰 혼란을 겪게 되곤 합니다.

화개의 기운을 타고난 사주는 종교, 신앙, 예술, 교육에 대해 관심이 많고 남다른 능력이 있어 재능이 많은 편입니다.

 

또한 어떠한 것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이치를 찾고자 하여 사색을 매우 좋아하고요. 깊이 파고들어 생각하는 걸 잘 하기에 철학, 명상, Zen, 선(禪)과 관련된 분야와 인연이 생기기도 합니다.

가지고 있는 의미처럼 화개는 빛나고 있는 존재, 화려함, 강렬한 빛이 들어오도록 길을 열었다가 때가 되면 다시 빛을 차단하고 음(陰)을 향해 나아가는 역할을 합니다.

눈부시게 아름다운 상태에 있다가도 무엇이든 영원할 수 없듯 아름다움을 더 이상 볼 수 없도록 넓고 깊은 어둠 속으로 들어가게 되곤 합니다.

인생 최고의 전성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큰 인기를 얻는 화려한 시기를 당기는 긍정적인 일을 하기도 하지만 현재 받고 사랑과 빛은 언젠가는 덮어야 하는 것이므로 삶에서 공허함과 회의감을 불러일으켜서 고독의 살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화개살이 있는 사람은 다재다능한 사람들이 많으며 무슨 일이든 보통 이상은 하는 편입니다. 품행이 바르고 점잖으며 신뢰감을 주고 씩씩한 기상과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화개살 사주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나타납니다. 연지(年支), 태어난 띠와 지지의 구성을 살펴봅니다. 흔히 이렇게 살펴보곤 해요.

 

728x90

 

태어난 띠/지지
申子辰 : 
寅午戌 :
巳酉丑 : 
亥卯未 : 


예를 들어 소띠의 경우 사주팔자의 지지에 축(丑)이 있거나 또는 원숭이띠의 사주에 진(辰)이 있으면 화개살 팔자라고 봅니다.

용띠 사주에 진(辰), 개띠 사주에 술(戌), 소띠 축(丑), 양띠 미(未)가 있으면 태어난 띠를 뜻하는 지지. 다시 말해서 진진/술술/축축/미미 이러한 구성이 화개살이 돼요.

사주팔자에 진술축미 4개가 모두 있는 사람이 있는데, 이 경우에는 그 자체로 화개살 팔자이므로 굳이 살펴보지 않으며 매우 독특하고 희귀한 사주이므로 범상한 인물이 아니며 인생이 평탄하지 않은 편입니다.

사주에 진술축미 중 2개가 있으면 화려함과 빛을 거둬들이는 요소가 2개가 되므로 스님 및 종교인이 되거나 외롭고 힘겨운 시간을 겪게 될 수 있다 봅니다.

연지를 중심으로 지지를 살펴보기도 하고 반대로 일지를 중심으로 사주를 보기도 해요. 저의 경우 화개살은 사주 년월일시 중에서 일지에 있는 경우가 가장  힘이 세다고 보아요.

화개살이 있는 사람끼리 만나면 만남과 이별이 반복되고 좋지 않은 사람과 인연이 되어 깊은 상처를 받게 되기도 합니다. 자신에게 해를 입히고 힘들게 했던 사람을 용서하고 다시 재회하게 되기도 해요.

가장 열받는 게 화개 공망(空亡)인데요. 화개살 공망 사주를 타고난 사람의 경우엔 살이 가진 가치가 발휘되기 어려워 남보다 뛰어난 능력과 기술을 가지고 있어도 재주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꿈을 이루지 못하고 원하는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신유일주의 경우 축토가 화개이자 공망이 되므로 재능은 있지만 능력을 발휘하는 데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이상으로 화개살 사주 보는 법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유익한 글이었다면 공감를 눌러주세요.

 

블로그 내용을 참고하는 건 괜찮지만 허락없는 포스팅의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는 하지 말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에 방문해 주신 분들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 날들만 가득하세요^^

728x90